head
head
자유게시판 목록
자유게시판
 > 나누고픈이야기 > 자유게시판
[2월 재활정보 제공] 올해 전국에 저상버스 877대 보급…전기·수소버스 우선 공급
19-02-11 19:05 5회 0건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약자 편의를 위해 휠체어가 타고 내릴 수 있는 저상버스 877대가 올해 전국에 보급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17개 지자체에 올해 보급하는 저상버스 규모를 작년(802대)보다 9.5% 늘린 877대로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정부는 일반버스보다 가격이 비싼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버스 운송사업자에 구입비 차액(약 9천만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보조금은 국가와 지자체가 절반씩 부담한다. 다만, 서울은 국가가 40%, 서울시가 60% 부담한다.


올해는 전기·수소버스 등 친환경 버스를 구매하면 환경부의 친환경 보조금 1억원도 함께 지원한다.


국토부는 정부의 친환경 차량 우선 공급 정책에 따라 전기·수소 저상버스 수요(354대)를 우선 배정하고, 압축천연가스(CNG)·디젤 버스는 나머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자체별 수요 등을 고려해 배정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작년 말 발표한 친환경 차량 공급 방안에서 2022년까지 전기·수소버스 5천대를 보급해 현재 25% 수준인 친환경 버스 비율을 2022년 4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저상버스 보급을 확대하고 있는 국토부는 기존 저상버스 교체 시 저상버스로만 바꿀 수 있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내년부터는 저상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농어촌에 도입할 수 있는 중형 저상버스 공급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친환경 버스 공급 확대 정책과 연계해 저상버스 지원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저상버스 승하차를 위한 버스 시설 보완 및 정류장 개선, 운전사 서비스 교육 강화 등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dkkim@yna.co.k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 길
늘 함께하는 좋은 친구
03756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로 24 | E-mail sdmcenter@daum.net
All right reserved by 미르웹에이전시